척추·관절·통증의 고통으로부터 해방, 그 하나만을 생각합니다, 세바른병원

이상근증후군

  • 홈
  • 질환정보
  • 척추질환
  • 허리
  • 이상근증후군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엉덩이 뒤쪽과 다리부위 통증, 저림, 땡김, 이상감각등을 유발하는 질환.

이상근증후군이란?

디스크는 아닌데 디스크처럼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엉덩이 속의 좌골신경바로위에 위치한 이상근이란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이상근증후군이란 척추 추공간을 빠져나온 좌골 신경이 대좌골 절흔을 나올 때 이상근의 경련이나 양성종양등에 의해 눌리면서 좌골신경통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좌골신경이 이상근의 상하로 분리가 되어 있는 선천성 기형이 동반된 경우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는데 격한 운동이나 올바르지 않은 작업자세 등으로 반복적인 외상이 동반된 경우에 많이 발생을 하며 엉덩이 주위 근육이 긴장되는 환경에 노출이 많을 경우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이상근증후군 발생원인

  1. 대퇴신경에
    선천성 변이(기형)
  2. 격한 운동이나 안좋은
    작업자세로 인한 엉덩이
    근육의 긴장
  3. 반복적인 움직임에
    의한 만성근긴장
  4. 오래 앉아 있는 경우
  5. 갑작스런 물리적 충격
    (교통사고 및 부딪히는
    경우 등)
  6. 골반, 고관절, 척추에
    무리가 가는 운동 등

이상근증후군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일 경우 이상근증후군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보통 허리가 심하게 아픈 경우 허리디스크 증상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마련인데 이 같은 절차에 의한 통증은 척추뼈의 디스크가
이탈하며 발생하는 것이 아닌 근육에 의한 사례가 많은데 고관절 부근 쉽게 얘기해 우리의 엉덩이 부위에 붙어 있는 천추 및 대퇴골에
위치한 근육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 “이상근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상근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엉덩이 통증을 비롯하여 다리까지 저리고 아프면서 앉기가 힘들고 걷기도 힘들어지는데 허리디스크 증상이라
매우 비슷하여 혼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엉치쪽이 아프고 쑤시는 통증이 지속

엉치, 허벅지, 다리, 종아리, 발까지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있습니다.(하지방사통)

고관절을 굽히거나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 있으면 통증이 있습니다.

엉치쪽에 묵직한 느낌의 통증이 있습니다.

이상근 증후군의 병변위치

가장 일반적인 이상근증후군의 통증 위치이며 좌골 신경은 허벅지 뒤 바로 정중앙으로 흐르기 때문에 L5~S1 허리디스크하고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이 종아리까지 저리지 않고 허벅지까지 저립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엉덩이통증 및 저림이 동반이 되어 허벅지 통증이 없고 바로 종아리 저림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많은 것과 차이가 있으며 허리디스크의 대부분이 L4~5 허리디스크인데 이 경우 엉덩이 통증과 함께(엉덩이 바깥쪽통증) 허벅지 바깥쪽 라인을 타고 저림증상이 방사가 되므로 이상근 증후군과의 통증양상이 틀립니다. 하지만 종아리와 발바닥까지 내려오는 이상근증후군 양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근증후군
비수술적 치료방법

클릭하시면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정성스런 답변으로
보답해드립니다.
온라인예약
온라인예약
원하시는 날짜에
예약하면 편하게 진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전화예약 및 문의
대표전화 : 1544-7750
전화로 예약을 하시면 더 빠르게 진료날짜를 잡으실수 있습니다.